· 캐나다 교육제도 개요
캐나다의 교육제도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에게 폭 넓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의 책임은 기본적으로 각 주에 있음이 헌법에 명시되어 있고, 진학에 관한 부분은 각 주의 교육 제도에 준합니다. 각 주 정부는 지역 관심사와 역사 및 문화적 배경을 반영한 정책을 펴고 있어 지역, 종교, 역사, 인종 등 각 주의 특성에 따라 교육형태와 정책, 실무가 조금씩 다릅니다. 연방정부는 중등학교 이후의 교육과 성인직업훈련, 2개 국어를 위한 재정적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대출기금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보조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초∙중등학교기관의 행정책임은 지역 교육위원회를 선출해 일임하며, 교육위원회는 예산과 교사 고용, 학교의 운영을 계획합니다. 또한 지역교육위원회에서는 초∙중등학교의 교재를 무료로 제공하며, 각 학교의 책임 교사나 교장이 교육부가 허가한 교재 중에서 직접 선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의무교육의 연한은 초등교육과정부터 중등교육까지이고, 교육과정은 보통 1~2년의 예비학교(Preschool)과정과 유치원과정,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과정으로 나뉩니다.
* 퀘벡주의 교육제도
퀘벡주는 다른 주와 다른 독특한 교육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등 교육 과정은 11학년까지이며, 정규 대학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일종의 대학 입학 예비 과정인 CEGEP(College d’Enseignement General et Professionale)과정을 추가로 수료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CEGEP과정에서 2년간 교육을 받은 후 종합대학에 진학하거나, 1년간의 기술교육 후 취업 또는 전문대학으로 진학하게 됩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퀘벡주의 정규 대학에 바로 입학할 수 없고 CEGEP에서 1년간의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한국의 대학에서 1년 이상 수료한 학생들은 본인의 성적에 따라 정규 대학에 바로 입학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
1. 초/중등 교육기관
(1) 공립학교
대부분의 캐나다의 공립학교는 미국과 달리 외국학생의 입학이 가능하며 현재 많은 외국학생들이 캐나다 공립학교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공립학교는 그 지역의 해당 교육청에 의해 운영되어 외국학생의 입학 및 학비정책은 주마다 또는 교육청마다 다릅니다. 한 학교 당 전체 학생수는 수백 명에서 천명 이상까지 다양하며, 한 학급당 학생수도 보통 20~30명으로 사립학교보다는 규모가 크고 학생 수가 많은 편입니다.
캐나다는 평준화된 공교육 실현 정책으로 공립과 사립의 교육수준 차가 거의 없으며 지역에 상관 없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9월에 1학기를 시작하여 초등학생은 1월, 고등학생은 2월에 2학기를 시작하고 6월에 한 학년을 마치는 2학기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외국학생의 경우 1, 2학기 모두 입학이 가능합니다.
(2) 사립학교
사립학교는 해당 주의 교육부에 등록되어 있으며, 교육부에서 정한 학과 과정이나 그 밖의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남학교, 여학교, 남녀공학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기숙사 시설을 제공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립학교는 특정 종교를 따르며 종교와 관련된 도덕적 가르침을 강조하고 엄격한 학사규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명문사립의 경우 학생 대부분이 캐나다 상류층 자녀들로 학구열이 높으며, 현재 캐나다 재계와 정계의 지도자 중에는 명문 사립학교 출신이 많이 있습니다.
(3) 명문사립학교
긴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우수한 학업 수준과 엄격한 규율 및 학과과정을 갖추고 있는 학교입니다. 때문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성적, 일정 수준 이상의 언어능력을 갖추어야 할 뿐만 아니라 별도의 입학시험 및 학교장과의 인터뷰 등을 통과해야 합니다. 특히 영어과정(ESL)을 제공하지 않는 학교가 많아 높은 영어실력이 필수적이며, 영어 실력을 판단하기 위한 TOEFL, SLEP, SSAT등의 시험 점수가 요구 되기도 합니다. 대부분 대도시 중심보다는 도시 외곽지역이나 소도시에 위치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넓은 캠퍼스, 우수한 부대시설, 기숙사 시설 등을 제공합니다. 학생의 성별에 따라 남학교, 여학교, 남녀공학이 있으며, 기숙사여부에 따라 통학학교, 기숙학교, 통학/기숙 병행학교로 나뉘어 집니다.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 모두 제공하며, 전체학생수는 평균 300~800명 정도로 학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학급의 규모는 10~20명 미만으로 공립학교에 비해 소규모이며, 학생 당 교사의 비율도 평균 10:1정도로 낮습니다. 입학은 대부분 9월에만 가능하며, 지원은 최소 6개월 전까지인데 TOEFL시험이나 SSAT시험 또는 자체 입학시험이 있는 경우 늦어도 1, 2월까지 시험점수를 제출해야 하며, 그 후 학교로부터 입학사정을 받게 됩니다.
2. 고등교육기관
고등학교(Secondary School)를 졸업하고 진학하는 곳을 고등교육기관(Post-secondary School)라고 합니다. 고등교육기관에는 전문대학(College)과 기술전문학교(Institutional Technology), 4년제 종합대학교(University)가 있습니다. 캐나다 대학으로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자신의 진로와 최종 목표에 따라 어떤 종류의 대학으로 갈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이에 캐나다 대학제도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컬리지 College
캐나다의 우수한 교육 체제 중 하나가 바로 효율적인 컬리지 시스템입니다. 우선 캐나다 컬리지는 대부분 2년이나 3년 과정으로 운영됩니다. 수료과정(Certificate), 디플로마과정(Diploma), 학위과정(Degree)을 제공하는데 학위과정에서 4년제 대학교(University)와 다른 점이 있다면 실무위주의 수업을 제공하며 주로 Co-op(인턴쉽)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컬리지에서는 크게 직업전문과정(Career)과 편입전문과정(Transfer)으로 나누어 수업을 진행합니다. 직업전문과정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실무 중심의 수업이 진행되며 현장에서 직접 이용할 수 있는 Hands-on 기술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반면 편입전문과정에서는 4년제 대학의 1, 2학년과 동일한 수준의 수업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4년제 종합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캐나다는 컬리지를 통한 4년제 종합대학으로의 편입제도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편입전문과정이 캐나다 국내 학생들뿐만 아니라 외국학생들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컬리지는 종합대학의 학문적 목적과는 구별되는 실용학문의 산실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이는 각 도시에서 발달한 산업의 요구에 따라 산업체와 연계한 실용학문의 필요성, 각 지역의 지역사회 주민들의 학문적, 실용적 학습에 대한 요구 및 필요한 인재양성의 역할까지 삼박자가 맞는 모습에서 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각 도시마다 지역의 컬리지와 산업체는 상호 협동 관계에 있습니다. 입학 시 영어 공인점수(TOEFL, IELTS) 가 필요하나 학생이 가고자 하는 컬리지 내의 부설영어연수기관 및 각 컬리지에서 인정하는 사설어학원에서 해당 과정을 수료하면 영어능력을 갖추었음을 인정받아 토플점수 없이 입학이 가능합니다.
(2) 4년제 대학 University
4년제 종합대학교는 학사, 석사, 박사 학위과정을 제공하는 교육기관입니다. 그러나 학교별로 제공하고 있는 학위과정이 다를 수 있으며, 개설하고 있는 학위과정에 따라 Primarily University, Comprehensive University, Medical Doctoral University, 총 3개의 그룹으로 나뉘어집니다. 첫째, Primarily University은 학부위주의 4년제 대학교로 몇몇 석사과정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학부과정에 중점을 두고 있는 대학이다. 둘째, Comprehensive University는 종합대학교로 다수의 학부과정과 더불어 다양한 석사학위(Master Degree)과정을 제공하는 대학입니다. 마지막으로 Medical Doctoral University는 학사와 석사과정은 물론 다양한 박사학위(Ph. Degree)과정을 제공하며, 의과대학을 포함하고 있는 대학이다. 의대, 법대, 약대, 치대 등과 캐나다의 Professional School은 학부과정을 이수한 후 진학하는 대학원과정에 속해 있습니다.
캐나다의 대학교는 수준 높은 강의와 연구로 국제적인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캐나다 대학은 모두 공립으로써 어느 지역에 위치했는가, 또는 어느 영역의 학문인가에 상관없이 높은 교육의 질을 보장하고 있으며, 모두 학문적으로 높은 자율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각 주별, 학교별, 프로그램 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대학의 학기는 대개 9월에 시작하여 5월에 끝납니다. 캐나다 대부분의 종합대학은 기본적으로 2학기 제도로 운영되고 있으나, 일부 대학은 여름에 일부 학과를 개설하여 운영하는 3학기 제도를 채택하기도 합니다. 각 대학은 자체적으로 입학조건을 정하고, 입학 희망자의 자격요건을 개별적으로 평가합니다.
(3) 대학원과정 Graduate
캐나다 대학원은 그 수도 적고 규모 또한 작은 편이지만 전공과목만큼은 매우 다양하며, 대학이 위치한 지역의 주요 산업 등과 연계된 독특한 전공들이 개설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MBA과정을 비롯하여, 독특한 전공으로는 해양학, 농학, 수산학, 환경학, 북미연구, 캐나다 연구 등이 있습니다. 캐나다 대학원은 대부분 미국과 마찬가지로 1~2년간의 석사과정과 3년 이내의 박사과정으로 운영됩니다. 그 수준은 미국의 명문 대학에 뒤지지 않을 정도로 우수하며, 특히 자연과학 분야의 수준이 매우 높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대학들은 대부분 1개 이상의 대학원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있으며, 대부분 미국과 비슷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